가상 통화와 블록 체인에 대한 폭 넓은 분석에서 크레디트 스위스는 비트 코인의 부의 집중에 대해 설명했다.
"비트 코인의 97 %는 4 %의 주소를 보유하고있다"고 얘기함과 동시에 말이다.
비트 코인은 1 %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장난감인 것일까?

이것은 크레디트 스위스 애널리스트는 1 월 11 일 (현지 시간) 클라이언트에 보낸 가상 통화와 블록 체인에 대한 메모에서 던진 질문이다.

"비트 코인은 개인이든 거래소이든 일부 주소에 집중하고있다. 즉, 몇몇 선수가 비트 코인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라는 것이다」라고 동 금융 기관은 적었다. 부의 집중은 비트 코인이 금 (골드)와 마찬가지로 자산을 보유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이 금융 기관은 지적했다.

"비트 코인, 그리고 다른 가상 통화의 대부분의 유동성 및 유용성은 매우 제한되어있다"

2017 년은 비트 코인 투자자 격동의 1 년이었다. 12 월에는 사상 최대 인 2 만 달러로 1300 %의 상승률로 1 년을 매듭 지었다. CoinMarketCap.com 에 따르면, 비트 코인의 시가 총액은 2017 년 처음 156 억 달러에서 12 월에는 사상 최고치 인 3200 억 달러까지 상승했다.

 

투자자는 다음과 같은 점을 상기해야할것이다. 즉 4%의 상위 보유자들이 코인을 매수하기 시작하면, 언제라도 폭락을 경험할수 있다는 말이다. 이것은 비트코인 투자자뿐만이 파생코인 모두에게 해당이 되는 것이다. 단지 비트코인에만 영향을 끼칠수는 없는것은 자명하다. 리플, 이더리움, 이오스등 수많은 적은 액수의 코인투자자들은 즉시 비트코인의 시세에 예민하게 반응할수밖에 없는 것이다. 1년간 1300% 엄청난 상승률을 보였기 때문에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역시 비트코인의 거품은 꺼지게 되어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여전히 수많은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의 시세에 낙관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적은 돈으로 엄청난 수익률로 돈을 벌고 있는 일부 투자자들의 " 수익공개 " 등을 보면서 많은 투자자들은 자신에게도 그런일이 벌어지리라 확신하며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중심에는 한국의 가상화폐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있으며, 중국은 이상 시장의 폐쇄로 동작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 와중에 모건 스탠리는 아래와 같은 의견을 개재한다.

모건 스탠리는 최근 보고서에서 비트 코인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어렵다고 지적했다. 비트 코인을 지불 수단으로 생각하고있는 사람이 적은 것은 실제 가치가 "제로"지도 모르다는 것을 보여주고있다. 모건 스탠리의 애널리스트 제임스 호셋테 (James Faucette)와 그 팀은 비트 코인의 진정한 가치는 "제로" 일지도 모른다고 보고서를 며칠 전에 클라이언트에 보냈다.

제로라고 ?? (보고서 작성 시점에서 비트 코인 가격 1 만 4400 달러였다).

"비트 코인 해독 (Bitcoin decrypted) '라는 제목의 보고서는 비트 코인의 목표 가격을 담고 있지 않다.

하지만 '비트 코인의 평가 시도'라는 제목의 섹션에서 호셋테는 비트 코인 가치를 찾는 것이 어려운 이유를 적고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다.

명확한 답변은 매우 어렵다. 하지만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있다. 비트 코인에 통화로서의 가치가 있을까? 노. 비트 코인 관련 같은 금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디지털 금 (골드) 같은 것일까? 그럴지도 모른다. 전자 제품과 보석 등에 사용되는 (정품) 골드 같은 본질적인 목적은 아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비트 코인 뭔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있다. 결제에 사용할 수 있을까? OK. 하지만 사용 범위는 매우 제한된다. 비트 코인의 하루 평균 거래량은 30 억 달러 (지난 30 일), 대해 FX는 그것은 5 조 4000 억 달러. 결제에 사용 된 금액은 하루 추정 3 억 달러 이하 대하여, VISA 카드는 170 억 달러. 호셋테는 비트 코인의 지불을 수락하는 온라인 소매 업체의 수를 나타낸 차트를 자신의 논의를 근거로했다. 차트는 "현실적으로는 비트코인이 거의 쓰이지 않으며 오히려 축소하고있다 (Virtually no acceptance, and shrinking) '라는 제목이다. "만약 아무도 비트 코인을 지불 수단으로서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 그것은 가치가"제로 "라는 것이된다"고 호셋테는 지적했다.

물론, 만일 비트 코인으로 물건을 구입 할 수 없다고 해도 여전히 달러, 엔 등 다양한 통화 교환 가능하다.

+ Recent posts